학교정보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2-06-08] 청소년 익사자 0명 목표로, 국가생존교육센터 가동 - 한국체대,‘생존교육 국가자격제’ 추진

  • 소속과 산학협력본부
  • 작성자 최하연
  • 작성일 2022-06-08
  • 조회수 1233

< 청소년 익사자 0명 목표로, 국가생존교육센터 가동>

- 한국체대,‘생존교육 국가자격제’추진 -


□ 한국체육대학교(총장 안용규 · 이하 한국체대)는 “최근 급증하는 재난·재해 예방과, 익사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생존교육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국체대는 이를 위해 생존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제도와 시설, 자격증 제도를 포함한 국가 차원의 재난대응교육 자격증 제도가 필요하며 그 연수기관으로 ‘국가생존교육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 한국체대 안용규 총장은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살려내는 재난 대비 시스템은 제대로 된 교육으로만 바꿀 수 있다”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실행력 높은 국가단위 생존교육 컨트롤 타워를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안 총장은 “정부가 ‘생존교육 국가자격증제’를 정비하는 대로 한국체대는 국가 생존교육 지도자 교육 연수기관의 역할을 수행하려고 한다”며, “전문성과 시설,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체대가 ‘국가 생존교육 컨트롤타워’가 되겠다”고 밝혔다.

   ○ 한국체대는 전문 수영 교수진, 수영선수와 스쿠버, 서핑 등 수중과 수상활동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다. 50m 수영장과 2m 깊이의 풀을 갖추고 선수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따라서, 전국 초중고 교사들의 생존교육과 국가자격증 발급을 위한 제반 시설과 여건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 해난 사고의 경우를 살펴보면, 생존 교육의 필요성이 시급함을 알 수 있다. 세월호 참사 같은 대규모 희생을 치르고 나서야 서둘러 대응책을 마련했다. 하지만, 국가 차원의 ‘생존수영’ 교육 정책은 실효성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다. 수영장에서 구명조끼 입고 진행하는 영법 중심의 교육은 응급상황에서 대부분 사망으로 이어진다는 게 전문기관들의 의견이다. 해난 또는 강과 바다에서 익사 사고에 따른 국민 희생자는 매년 600명을 상회한다. 

   ○ 지금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투입된 예산만 2,000억 원 규모이고, 매년 10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생존수영을 배운다. 그럼에도 대한수중협회의 집계에 따르면 '생존수영을 배운 학생 가운데 90%가 사고를 당할 경우 사망한다'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생존교육이 부실한 이유로 △생존수영 지도자의 전문성 부족 △교육과정 이해 부족 △지도 매뉴얼 부재 △안전사고에 대한 부담 등을 지적하고 있다. 수상안전 전문가들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생존교육 국가자격증제도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지적해왔다. 그럼에도 △실효성 있는 생존교육 △생존교육을 수행할 전문 인력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한 매뉴얼 △자격제도의 확립은 요원하다.

  

 <해양선진국가 생존교육 사례>

□ 해양선진국들은 학생의 재능에 따라 '자가 생존 → 영법 교육 → 타인 구조'라는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타인 구조가 가능한 단계까지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수하지 못하면 졸업할 수 없도록 규정한 학교도 있다.

   ○ 네덜란드의 경우 영아 때부터 생존수영을 가르친다. 만 10세 이전에 스스로 구조법을 터득하고 능력을 검증하는 국가 수영자격증을 취득한다. 정부는 A, B, C 등급으로 나눠 자격증을 발급한다. 매년 40만 명 이상 어린이들이 국가수영자격증을 취득한다.

   ○ 독일도 평소 입던 옷과 신발을 신고 생존수영 교육을 한다. 물에서 오래 버텨야 하는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이빙과 잠수, 구조능력까지 통과해야 졸업을 시키는 학교도 있다.

   ○ 뉴질랜드도 생존수영을 모든 지방정부 교육과정에 담고 있다. 교육부가 공포한 뉴질랜드 교육과정 가이드라인에 따라 각 학교는 자율적인 '학교 교육과정'을 수립한다.

   ○ 호주는 교육에 대한 기본 책임이 주 정부에 있다. 연방정부는 재정만 담당하고 규제나 교육과정은 주 정부가 한다. 학교는 주 정부가 정한 교육과정을 준수해야 하지만 역사를 비롯한 체육(생존수영교육)은 연방정부가 공통으로 정해 운영한다.

  

□ 안 총장은 “현재 우리 국민들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각종 재해와 재난 사고에 직면했으며, 사고는 장소와 시기를 가리지 않고 발생한다. 빌딩 화재나 붕괴, 대규모 차량 사고 등이 언제든 눈앞의 현실로 펼쳐질 수 있다”고 경계했다.

  

□ 이어 산악 재해를 예로 들며 “산악 인구가 급격히 늘고, 이에 따라 등반 중 실족이나 추락, 조난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히말라야를 비롯한 해외원정 등반 중에 불상사도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는 구조대가 도착하기 전에 불행한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우려했다. 현재 한국체대 체육과학연구소는 ‘AI 클라이밍’ 연구를 통해 초중고 학생들까지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는 산악훈련을 배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용중이다. 

  

□ 안용규 총장은 “민간에서 재난재해에 대비하고 인명을 구하기 위한 교육과 훈련, 나아가 자격증 발급 등 노력이 부분적으로나마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기에는 한계가 있다. 국가 차원에서 교육 과정과 자격증을 관리하고 지속성 있게 제도와 시스템이 작동되어야 비로소 안전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한국체대는 최근 수년간 재난에 대비한 생존교육 환경 조성에 힘써 왔다”고 밝혔다. 

  • 담당부서 : 대외협력단
  • 담당자 : 김세준
  • 전화번호 : 02-410-6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