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운동건강관리학과

운동건강관리학과 Department of Health and Exercise Science
"영웅을 만드는 숨겨진 영웅들, 운동건강관리학과"

최근 의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인간 수명이 증가되었지만 신체활동의 감소와 과다한 영양섭취로 인한 당뇨병, 고혈압, 비만, 및 심장질환과 같은 대사성질환의 증가는 사회적으로 큰 문제점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여가생활의 증가로 스포츠 레저인구의 증가는 각종 운동상해를 일으켜 안전하고 효과적인 예방 및 치료방법을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운동건강에 관련된 과학적인 학문의 전공자가 필요한 실정이다.

운동건강관리학과는 1995년 개설되어, 스포츠 과학의 이론과 실기 능력을 습득하여, 건강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운동프로그램을 처방하며, 스트레스 관리와 합리적인 영양섭취 그리고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부상 등에 관해 상담 및 교육할 수 있는 전문적인 운동과학자를 양성을 목표로 한다.
건강학, 스포츠의학, 인체생리학, 운동생리학, 운동생화학, 트레이닝방법론, 운동처방 등 다양하고 전문화된 과목을 이수하여, 현대인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 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소유하는 "운동과학자" 양성

다변화되고 있는 사회에서 현대인의 건강에 대한 정보는 과잉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개개인의 건강관리에 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이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학과는 건강관리에 관한 실질적이고 전문화된 지식과 기능을 소유하는 유능한 운동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국내 유능한 교수진의 실질적인 이론교육과 최첨단 실험 및 실습 교육을 통해 스포츠과학화에 관련된 건강상의 문제점들을 상담 및 교육할 수 있는 전문적인 운동과학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관련자격 및 면허

생활스포츠지도사, 건강운동관리사, 선수트레이너, 퍼스널트레이너, 운동사, 체력코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