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일반대학원

교과과정

교과과정

스포츠코칭과정 교과과정박사과정 스포츠코칭전공에 대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목록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21069 스포츠코칭이론 Theory of Sport Coaching 3
21070 주기화훈련설계 및 컨디셔닝 Training Program Design with Periodization 3
21071 스포츠멘탈코칭연구 Sport Mental Coaching 3
21072 스포츠경기분석 Sports and Performance Analytics 3

교과목해설

21069 스포츠코칭이론(Theory of Sport Coaching)
미래에 스포츠코치가 되고자 하는 예비코치들에게 스포츠코칭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전문스포츠 및 생활스포츠 코치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스포츠기술, 전술, 정신, 체력과 같은 선수특성 요인과 각 종목에 적합한 선수선발 요인 그리고 선수관리 요인 등의 코칭 내용을 알게 한다.
21070 주기화훈련셜계 및 컨디셔닝(Training Program Design with Periodization)
전문스포츠지도사는 엘리트운동선수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트레이닝의 이론과 원리, 트레이닝주기화의 정확한 개념과 원리, 트레이닝프로그램의 구성요건과 설계방법 등을 잘 이해하고 훈련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엘리트전문선수의 경기력 극대화를 위해 트레이닝방법론의 전반적인 지식과 컨텐츠를 습득함으로써 유능한 전문스포츠지도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추도록 학습한다.
21071 스포츠멘탈코칭연구(Sport Mental Coaching)
훈련과 경기에서 선수의 심리적 항상성 유지를 위한 상담, 멘탈트레이닝, 멘토링을 계획하고 이를 토대로 선수 훈련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이해를 토대로 팀 스포츠심리학의 이론을 기반으로 지도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구성의 내용과 원리를 탐색한다.
21072 스포츠경기분석(Sports and Performance Analytics)
스포츠경기현장에서 정형적(양적) 데이터 또는 비정형적(질적) 데이터 등의 스포츠경기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경기의 전술분석 및 경기내용분석 등을 통하여 최상의 승리전략을 수립을 위한 모형 개발과 분석결과를 효과적으로 매체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스포츠경기분석은 경기력향상을 위한 목적의 분석과 일반대중을 위한 정보제공 목적의 분석으로 구분된다. 스포츠경기분석 전문가로서 첫 걸음을 딛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