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공통과목

교과과정

공통과목 교육과정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로 구성된 공통과목 교육과정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42034 체육철학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2
42096 논문설계법 Research Design and Practice 2
42085 체육사 Sport History 2
42097 스포츠경기 기능지도법 Instruction of Sport Performance 2
42088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 Sports Science 2
42098 여가레크리에이션론 Leisure & Recreation
*동일교과목 42089(레크리에이션론)2016-2학기까지*
2
42091 스포츠생체역학 Sport Biomechanics 2
42099 스포츠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Sports 2
42078 스포츠교육학 Sport Pedagogy 2
42101 통계프로그램실습 Practice of Statistics Program 2
42100 논문작성법 Fundamentals of Thesis Writing 2
42086 트레이닝론 Training methodology 2
42072 스포츠사회학 Advanced Sport Sociology 2
42102 신체기능요법 Body Action Therapy and Sports Massage 2
42021 스포츠생리학 Advanced Sport Physiology 2
42071 스포츠심리학 Advanced Sport Psychology 2

교과목 해설

42021 스포츠생리학(Advanced Sport Physiology)
경기력과 관련된 트레이닝, 환경, 보조물(ergogenic aid)과 같은 다양한 내, 외적 자극에 대한 인체의 기능과 내부 환경의 조절을 위한 생리적 변화를 살펴본다. 또한 특정 스포츠 종목 실시에 따른 인체의 반응 및 적응 기전(mechanism)을 이해한다.
42034 체육철학(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체육 및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체육의 용어와 개념에 대한 철학적 논의와 함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한다.
42071 스포츠심리학(Advanced Sport Psychology)
스포츠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탐색하고, 현장 적용 사례와 방법을 이해하는 동시에 스포츠심리학 연구 역량을 강화한다.
42072 스포츠사회학(Advanced Sport Sociology)
스포츠가 사회 속에서 형성되고 변화해가는 과정을 다양한 사회학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설명하는 과정을 강의와 발표 토론을 통하여 진행한다. 사회체육의 현상이 학교 체육과 엘리트 체육의 관계 속에서 거시적인 국가적 정책적인 차원과 미시적인 생활체육참여자의 가치 및 의미, 그리고 이들을 연계하는 체육단체들의 제도적 관계를 파악하고 이해한다.
42078 스포츠교육학(Sport Pedagogy)
스포츠교육의 개념과 목표, 내용 및 교수 방법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스포츠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인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이론과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42085 체육사(Sport History)
체육사는 역사의 변천의 과정 통하여 체육의 가치와 중요성을 돌이켜보고, 이를 토대로 현대체육 현상을 보다 올바르게 인식하므로, 미래의 체육발전의 지표를 찾는데 수업의 목적이 있다.
42086 트레이닝론(Training methodology)
트레이닝방법론은 일반인들과 운동선수의 과학적인 운동방법을 공부하는 데 있다. 학습자는 운동을 실시함에 있어 트레이닝 원리를 잘 이해하고 올바른 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현장 응용 및 실천하도록 하며 성, 연령, 체력, 건강상태 등 목적에 따라 가장 과학적인 트레이닝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건강과 운동능력을 더욱 향상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42088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 Sports Science)
과학으로서 체육 및 스포츠과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체육의 현장에서 측정이론에 근거하여 신뢰롭게 자료를 생성하는 방법과 평가이론을 활용하여 타당하게 자료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42089 레크리에이션론(Theories of Recreation) → “여가레크리에이션론”으로 교과목 변경(2017학년도)
현대 사회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를 사회 변동과 삶의 질의 차원에서 이해하고, 신체활동이 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 전개되는 원리와 방법, 프로그램과 지도법을 학습하고 연습한다.
42098 여가레크리에이션론(Leisure & Recreation)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매우 바쁜 일상을 살아가고 있으며, 이런 생활을 영위해 나가기 위해서는 능동적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이 매우 중요하다. 이 두 활동을 잘 계획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개인의 삶, 나아가 리드하도록 지도한다.
42091 스포츠생체역학(Sport Biomechanics)
스포츠 장면에서 발생하는 동작을 운동역학적 시각에서 관찰 분석해 동작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규명하는 교과목임. 이를 위해 해부학적 지식, 역학적 지식을 배양함.
42096 논문설계법(Research Design and Practice) 학위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관련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며, 양적연구 및 질적연구의 연구설계와 작성방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42097 스포츠경기기능지도법(Instruction of Sport Performance)
스포츠 경기 기능지도법은 스포츠 경기력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알고 적용 할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종목과 관련된 지식과 각 동작에 대한 설명 그리고 시범 능력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지도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학습하고자 한다.
42099 스포츠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Sports)
스포츠연구방법론은 스포츠와 관련한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이론을 이해하며, 추상화된 수준의 명제와 경험적 수준의 연구가설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올바르게 파악하여 다양한 스포츠사회과학분야의 연구방법을 실천하고자 한다.
42101 통계프로그램실습(Practice of Statistics Program)
스포츠와 건강관련체력 자료를 중심으로 SPSS 등 통계프로그램 활용방법을 실습하고, 모수통계와 비모수통계 등 다양한 통계적 기법에 관련된 분석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42100 논문작성법 (Fundamentals of Thesis Writing)
논문이란 무엇이며 그 유형과 갖추어야 할 요건, 논문 구상과 자료 준비,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수준에서의 논문작성 요령과 유의사항을 습득하고 실천함으로써 다양한 수준에서의 논문작성을 목적으로 지도하고자 한다.
42102 신체기능요법(Body Action Therapy and Sports Massage)
신체구조 및 인체기능의 움직임 연구를 통하여 일반인들에게는 올바른 신체구조와 아름다운 체형을 유지·증진시키며 운동선수들에게는 인체의 정체(整體), 피로회복, 운동상해 예방 및 치유를 통하여 경기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체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움직임의 기전연구와 피로를 해소하기 위한 마사지 기법지식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