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체육학과(박사)

교과과정

스포츠사회학전공 교육과정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로 구성된 스포츠사회학전공 교육과정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비고
31110 스포츠사회학특강 Special Topics in Sport sociology 3 개설(전공)
31111 스포츠와 매스컴 Sport and Mass Communication 3
31112 스포츠와 문화 Sport and Culture 3 개설(전공)
31113 스포츠와 정치경제 Political Economics of Sport 3 개설(전공)
31118 현대사회와 스포츠 Sport in Contemporary Society 3 개설(전공)
31296 스포츠와 사회문제 Sport and Social Problems 3 개설(전공심화)
31297 스포츠 집단과 조직 Sport Group and Organization 3

교과목 해설

31110 스포츠사회학특강(Special Topics in Sport Sociology)
스포츠 사회학에서 스포츠의 사회적 현상을 연구하고 토의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여 스포츠사회학의 지식의 본체를 논의한다. 스포츠사회학의 미시적 영역과 거시적 영역 및 전체적 영역 연구에서 거둔 연구성과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토의한다. 미시적 영역에서는 스포츠집단과 조직, 하위문화를 다루며, 거시적 영역에서는 스포츠와 사회제도의 관계, 스포츠와 사회과정 및 스포츠에서의 사회문제를 다룬다. 또한 전체적 영역에서는 스포츠와 사회변동, 스포츠와 국가정책 및 스포츠와 지구화현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논의한다.
31111 스포츠와 매스컴(Sport and Mass Communication)
현대의 사회는 신문, 잡지, 방송 등 각종 매스컴의 발달로 모든 사회현상을 대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매스컴의 발달이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스포츠가 매스컴을 변화시키고 발전시키는 관계를 중심으로 스포츠가 매스컴에 의하여 어떻게 스포츠의 의미가 전달되고 공유되며, 또한 매스컴에 의하여 스포츠가 어떻게 변화되고 적응하는가를 연구한다.
31112 스포츠와 문화(Sport and Culture)
스포츠의 개념 및 전반적인 흐름과 문화의 기능, 구조, 특징 등에 관하여 조사하고, 문화의 변천에 따른 스포츠의 흐름을 파악함으로써, 스포츠와 문화사이의 유기적 관계를 파악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를 이해하는 가장 중심적인 개념으로서 문화를 문화이론과 문화자본 및 문화산업 이론들을 바탕으로 스포츠와 문화의 관계를 논의하고 토의한다.
31113 스포츠와 정치경제(Political Economics of Sport)
스포츠의 사회적 현상 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정치와 경제의 영향을 개념과 이론 및 실제적 현상을 바탕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논의한다. 스포츠가 소비에서 생산으로 전환되는 사회적 환경과 스포츠가 정치의 가장 중요한 대상이 되어가면서 스포츠가 정치는 물론 경제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고 토의한다.
31118 현대사회와 스포츠(Sport in Contemporary Society)
현대사회와 스포츠의 관계를 스포츠사회학의 연구대상, 개념 및 이론, 그리고 연구방법의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연구대상의 측면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사회현상이 학문의 대상이 된 배경을 분석하며, 개념 및 이론에서는 스포츠사회학의 지식 본체를 개관한다. 그리고 연구방법에서는 스포츠사회학적 지식을 생산하는 연구방법의 내용과 특성을 실제적으로 논의하고 실습한다.
31296 스포츠와 사회문제(Sport and Social Problems)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사회적 현상에 관련하여 발생하는 주요한 사회적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토의한다. 스포츠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로서 청소년 비행과 스포츠, 여성과 스포츠, 스포츠와 폭력 및 약물복용, 노인과 스포츠, 스포츠와 환경 문제 등을 다루며, 전문적인 개념과 이론 및 실제 현상을 포괄하여 실제적으로 분석하고 토의한다.
31297 스포츠 집단과 조직(Sport Group and Organization)
스포츠 사회적 현상의 미시적 분석 단위에 해당하는 스포츠의 집단과 조직의 사회학적 구성과 구조 및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논의한다. 스포츠집단에서는 스포츠활동의 가장 작은 사회적 단위인 스포츠팀, 동호인 집단 등의 집단 역학적 측면을 다룬다. 스포츠조직에서는 지역 및 전국단위 및 국제적 단위의 스포츠조직을 조직의 이론과 실제의 측면에서 논의하고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