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학교체육교육전공

교과과정

학교체육교육전공 교육과정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으로 구성된 학교체육교육전공 교육과정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51001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Research Methods on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and Teaching Methods 2
51007 평생스포츠론 Life-long sport(Adult Fitness) 2
51046 학교안전실습지도론 학교보건 및 안전실습(51012) School safety Practical instruction 2 (과목명변경)
51016 학교체육시설관리론 School Sport Facility Management 2
52018 체육교육학 연구 Research in Sport Pedagogy 2
51043 여가활동지도론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연구(52022) Instruction of Recreation activity 2 (과목명변경)
51044 건강과체력지도론 트레이닝방법 이론과 현장적용(53013) lnstruction of Health Physical strength 2 (과목명변경)
54018 건강교육론 Health Education Theory 2
51045 도전활동지도론 Instruction of Challenging activity 2

교과목 해설

51001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Research Methods on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and Teaching Methods)
체육교과의 영역별(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접근원리와 지도방법을 학습한 후, 실제적인 체육수업의 지도 및 운영방법을 배운다.
51007 평생스포츠론(Life-long Sport (Adult Fitness))
생애를 통한 규칙적인 신체활동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각 개인에게 적합한 운동을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수행하는데 필요한 스포츠 과학의 이론과 방법을 공부한다.
51046 학교안전실습지도론(School safety Practical instruction)
* 구 학교보건 및 안전실습 어린이 청소년들의 건강학, 안전학적 문제가 학교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 비만, 흡연, 음주, 측만증(근골격계 질환)과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기 교육과정에 건강환경, 기초보건 및 안전, 발육발달, 학교급식, 정신보건, 전염병관리, 생활습관과 질환, 안전사고 예방 등을 필요로 하는 이론과 실습교육을 한다.
51016 학교체육시설관리론(School Sport Facility Management)
학교체육 시설의 기본 개념과 형태 및 학교체육 현장에서 시설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교체육 시설과 용기구, 용품의 제규격과 설비, 지역 서비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학교체육 시설에 대한 제반 관리․운영의 문제와 학교체육 시설의 행정 및 정책을 분석하여 익힌다.
52018 체육교육학 연구(Research in Sport Pedagogy)
본 교과목은 유능한 체육교사의 직업적 책무, 기본적 자질 및 개발에 요구 되는 체계적 노력 등을 포함한 체육교육의 효율적 지도 및 이론을 다룬다.
51043 여가활동지도론(Instruction of Recreation activity) *구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연구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여가·레크리에이션을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체육수업에서 활용토록 한다.
51044 건강과체력지도론(lnstruction of Health Physical strength)
* 구 트레이닝방법이론과 현장적용 운동 종목에 적합한 기초 체력육성 및 개개인 수준별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객관적이며 과학적으로 이해하여 구체적인 신체활동 및 트레이닝 원리를 학습한 후 실제적인 트레이닝 프로그램 지도능력과 운영능력을 기른다. 또한 학교 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는 60%의 이론 강의와 40%의 프로그램 실습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54018 건강교육론(Health Education Theory)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생활의 지식, 습관태도를 변화시켜 건전한 생활인을 육성시키는데 있다.
51045 도전활동지도론(Instruction of Challenging activity)
도전 활동 지도론은 영역별 활동의 역사와 특성, 과학적 원리와 기능, 경기방법과 규칙, 전략을 실제 경기에서 발휘 할 수 있는 운동수행능력, 지켜야할 용기, 인내심, 절제 등의 규범 실천 능력 등 을 평가하며 지도 할 수 있는 바른 길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