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메뉴 열기
 

 

교육과정

글로벌스포츠리더전공

교과과정

글로벌스포츠리더전공 교육과정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으로 구성된 글로벌스포츠리더전공 교육과정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46051 글로벌스포츠론 Theory of Global sport 2
46052 스포츠리더십 Leadership in sports 2
46059 스포츠와 외교 Sports and Diplomach 2
46060 스포츠윤리와 법 Sport Ethics and Law 2
46061 스포츠와미디어 Sports and Media 2
46056 스포츠경기분석 Analysis of Sport 2
46062 스포츠코칭이론 Theory of Sport Coaching 2
46058 국제스포츠 이벤트 Communication of Sport 2

교과목 해설

46051 글로벌스포츠론(Theory of Global Sport)
국제대회의 유치 및 개최, 국제경기운영, 국제연맹 및 협회 임원활동, 스포츠외교, 스포츠사 등 다양한 국제스포츠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그 학문적 가치를 연구한다.
46052 스포츠리더십(Leadership in sports)
스포츠 현장에서 요구되는 코치가 갖추어야 할 다양한 리더십을 학습하고 그 지식을 함양하는데 있다. 각 종목의 특성에 맞는 리더십에 대해서 논의하고 적용방안을 탐색한다. (지도자의 자질, 리더십 유형, 리더십 조사도구 등 지도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도이론을 강의하는 과목)
46056 스포츠경기분석(Analysis of Sport)
훈련이나 경기상황에서 나타나는 자료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아울러 개인기술 및 팀 전략 평가의 자료를 만들어내게 한다. 이를 통하여 스포츠경기분석을 계획하고 수행하여 분석된 자료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게 한다.
46058 국제스포츠 이벤트(Communication of Sport)
국제스포츠이벤트에서 미디어의 역할과 효과에 대하여 학습한다. 각종 국제스포츠이벤트 유치와 홍보 그리고 성과에 대한 실제 사례를 고찰해 봄으로서 글로벌시대의 스포츠와 미디어의 중요성 알게 한다.
46059 스포츠와 외교(Sports and Diplomacy)
올림픽과 월드컵 등 각종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사상, 종교, 인종을 초월한 올림피즘 구현과 함께 이념 갈등과 정치적 압력 및 위협으로 이해가 엇갈리며 마찰을 빚는 각종 스포츠 외교 무대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실증적으로 살펴본다.
46060 스포츠윤리와 법(Sport Ethics and Law)
현대 사회에 와서 발생하는 스포츠 문제들은 단편적으로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문제로만 치부하기에는 사회적인 문제가 너무 크고, 그 영향 역시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해졌다. 이러한 스포츠계의 현상은 스포츠 윤리가 왜곡되거나 잘 못된 스포츠 문화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사회를 규율하고 보편적 윤리로부터 출발하는 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며, 이러한 법을 스포츠 윤리에 어떻게 적용하여 왜곡된 스포츠 윤리를 바로 잡고 건전한 스포츠 문화를 발전시킬 것인지를 스포츠 윤리와 법 시간을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46061 스포츠와 미디어(Sports and Media)
인터넷, 케이블 TV 등과 스포츠의 상관 관계와 발전, 효과 등을 분석, 고찰하며 미디어를 둘러싼 스포츠 환경도 살펴본다.
46062 스포츠코칭이론 (Theory of Sport Coaching)
미래에 스포츠코치가 되고자 하는 예비코치들에게 스포츠코칭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이다. 전문스포츠 및 생활스포츠 코치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스포츠기술, 전술, 정신, 체력과 같은 선수특성 요인과 각 종목에 적합한 선수선발 요인 그리고 선수관리 요인 등의 코칭 내용을 알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