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교직교과과정

대학스포츠의 혁신리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 폭넓은 이해력, 품위있는 표현능력, 성찰적이고 대안적인 능력을 갖추어 개인과 가족, 사회와 국가, 인류 사회에 책임의식과 봉사 정신을 발휘하는 스포츠 인재로 육성합니다.

체육학과

교육과정

체육학과 교육과정
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점 시수 비고
교직이론 3 1 교육학개론 2 2
3 1 교육과정 2 2
3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3 2 교육평가 2 2
3 2 교육심리 2 2
4 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
4 1 교육사회 2 2
3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2
교직소양 2 2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 2
3 2 특수교육학개론 2 2
4 2 교직실무 2 2
교육실습 4 1 학교현장실습 2 2 4주
4 1 교육봉사활동 2 2 60시간 이상

교과목 해설

  •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강좌로 교육의 과정 중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 중 근본적으로 중요한 교육의 목적, 교육의 의미, 교육방법 등의 문제와 과제들을 생각해 보고 이해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교육과 교직에 대한 흥미와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 교육과정(Educational Curriculum)
    •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기반으로 국가, 지역, 학교 등에서 개발한 교육과정 문서를 올바로 해석하고, 교육과정을 수업이나 학교의 다양한 교육활동과 연관지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철학및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교육의 개념, 목적, 내용, 방법 제도 등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천되어 왔으며, 그 변천과정에 내재해 있는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유도하며, 그것들의 타당성과 한계를 철학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교육을 폭넓게 볼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길러주도록 한다.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 교육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학생 평가활동의 내용 및 범위, 해석방법 등을 현행 학생 평가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 장면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를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개체의 발달과 학습의 원리, 교육환경, 성격, 개인차 문제에 관련된 이론 및 연구결과를 학습함과 동시에 이를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행정및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 교육활동에서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이 담당하는 역할을 이해하고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를 파악하며, 한국 교육행정의 조직과 운영을 분석함으로써 현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문제를 추출하고 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 교육사회(Educational Sociology)
    • 교육의 사회적인 이론과 방법을 기초로 하여 학교교육과 사회구조와의 관계 및 그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인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Teaching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현장학습지도에 효율성을 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학교폭력의예방및학생의이해(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student understanding)
    • 본 과목은 다양한 유형으로 전개되고 있는 학교폭력의 실제가 어떠한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적절한 대책과 예방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 특수교육학개론(Introdution to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위해 다양한 장애유형의 정의 및 특성을 학습하고 각각 유형별로 적합한 형태의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 교직실무(Practical business of the teaching profession)
    • 교사의 삶과 교직의 특성을 탐색하고 효율적인 교직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관련업무와 구체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한다.
  • 학교현장실습(Practicum of Teaching)
    • 대학에서 배운 각 전공학과와 교직과목의 교육이론 및 기술을 중등교육현장에 응용하여 실제 수업과 학생을 지도하며, 학급을 경영하는 기회로서 현장 교육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실습영역으로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이 있다.)
  • 교육봉사활동(Educational service activities)
    •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강좌로 유치원 및 초등, 중등, 특수학교 등 인정되는 기관으로 봉사를 나가 멘토링, 특기적성교육, 실기지도 등 현장에서 부여되는 활동을 한다.

특수체육교육과

교육과정

특수체육교육과 교육과정
구분 학년 학기 교과목명 학점 시수 비고
교직이론 2 1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2 2 교육학개론 2 2
2 2 교육과정 2 2
2 2 교육평가 2 2
2 2 교육심리 2 2
3 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2
3 2 교육사회 2 2
4 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
교직소양 2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생의 이해 2 2
2 1 특수교육학개론 2 2
4 1 교직실무 2 2
교육실습 3 2 교육봉사활동 2 2 60시간 이상
4 1 학교현장실습 2 2 4주

교과목 해설

  • 교육철학및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교육의 개념, 목적, 내용, 방법 제도 등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천되어 왔으며, 그 변천과정에 내재해 있는 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유도하며, 그것들의 타당성과 한계를 철학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교육을 폭넓게 볼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길러주도록 한다.
  •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 교직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강좌로 교육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지식과 실제 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상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통찰적인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 교육과정(Educational Curriculum)
    •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기반으로 국가, 지역, 학교 등에서 개발한 교육과정 문서를 올바로 해석하고, 교육과정을 수업이나 학교의 다양한 교육활동과 연관지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 교육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학생 평가활동의 내용 및 범위, 해석방법 등을 현행 학생 평가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 장면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를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개체의 발달과 학습의 원리, 교육환경, 성격, 개인차 문제에 관련된 이론 및 연구결과를 학습함과 동시에 이를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Teaching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 교수학습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을 습득하여 현장학습지도에 효율성을 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육사회(Educational Sociology)
    • 교육의 사회적인 이론과 방법을 기초로 하여 학교교육과 사회구조와의 관계 및 그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인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 교육행정및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 교육활동에서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이 담당하는 역할을 이해하고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를 파악하며, 한국 교육행정의 조직과 운영을 분석함으로써 현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문제를 추출하고 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 학교폭력의예방및학생의이해(Protection and measures of School violence)
    • 본 과목은 다양한 유형으로 전개되고 있는 학교폭력의 실제가 어떠한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적절한 대책과 예방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 특수교육학개론(Introdution to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위해 다양한 장애유형의 정의 및 특성을 학습하고 각각 유형별로 적합한 형태의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 교직실무(Practical business of the teaching profession)
    • 교사의 삶과 교직의 특성을 탐색하고 효율적인 교직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관련업무와 구체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습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한다.
  • 교육봉사활동(Educational service activities)
    • 교육봉사는 특수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에 대한 이해 및 경험을 갖기 위해 실시하는 교과목으로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총 60시간 이상을 이수해야한다.
  • 학교현장실습(Practicum of teaching)
    • 대학에서 배운 각 전공학과와 교직과목의 교육이론 및 기술을 중등교육현장에 응용하여 실제 수업과 학생을 지도하며, 학급을 경영하는 기회로서 현장 교육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실습영역으로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