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대학원

스포츠청소년지도학과

세상을 변화시키는 청소년! 한국체대 스포츠청소년지도학과가 함께 합니다.

본 전공은 1998년 청소년지도학과로 설립되어 청소년 활동, 상담 및 보호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스포츠 실기 교육능력을 겸비한 전문 청소년지도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위치 학생회관 1층
  • 전화번호 02-410-6753
  • 팩스번호 02-410-6751
교과과정 검색 조건
학년도 입학자
프린트

생활체육대학 스포츠청소년지도학과

교과과정
학년 학기 트랙 이수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시수 학점 수업
유형
비고 교과목해설
1학년 1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이론필수 01662
스포츠청소년학개론
  • 학년도/학기 : 2024/1학기
  • 학년 : 1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이론필수
  • 교과목번호 : 01662
  • 교과목명 : 스포츠청소년학개론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스포츠청소년학개론(Introduction to Sports Youthology)

      스포츠를 매개로 하여 청소년지도(Youth Guidance)를 위한 이론적, 실천적 이해를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이론적 이해 영역으로 청소년기가 갖는 발달적 중요성, 청소년환경과 스포츠, 청소년문화와 스포츠, 청소년문제와 스포츠를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한 실천적 이해의 영역으로 청소년지도, 청소년활동과 스포츠, 청소년상담, 그리고 청소년법, 행정, 인권을 다룬다.

    닫기
3 3 보기
  • 스포츠청소년학개론(Introduction to Sports Youthology)

    스포츠를 매개로 하여 청소년지도(Youth Guidance)를 위한 이론적, 실천적 이해를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이론적 이해 영역으로 청소년기가 갖는 발달적 중요성, 청소년환경과 스포츠, 청소년문화와 스포츠, 청소년문제와 스포츠를 다루고 이를 바탕으로한 실천적 이해의 영역으로 청소년지도, 청소년활동과 스포츠, 청소년상담, 그리고 청소년법, 행정, 인권을 다룬다.

닫기
1학년 2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이론선택 01663
청소년문화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1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63
  • 교과목명 : 청소년문화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청소년문화(Youth Culture)

      청소년 문화의 특성과 영역별 문화의 다양한 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청소년 문화의 기술 및 연구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청소년 문화에 대한 탐구 능력을 함양한다.

    닫기
3 3 보기
  • 청소년문화(Youth Culture)

    청소년 문화의 특성과 영역별 문화의 다양한 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청소년 문화의 기술 및 연구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청소년 문화에 대한 탐구 능력을 함양한다.

닫기
2학년 1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이론필수 01665
레크리에이션론
  • 학년도/학기 : 2024/1학기
  • 학년 : 2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이론필수
  • 교과목번호 : 01665
  • 교과목명 : 레크리에이션론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레크리에이션론(Recreation)

      현대 사회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를 사회 변동과 삶의 질의 차원에서 이해하고, 신체활동이 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 전개되는 원리와 방법, 프로그램과 지도법을 학습하고 연습한다.

    닫기
3 3 보기
  • 레크리에이션론(Recreation)

    현대 사회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를 사회 변동과 삶의 질의 차원에서 이해하고, 신체활동이 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 전개되는 원리와 방법, 프로그램과 지도법을 학습하고 연습한다.

닫기
2학년 1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이론선택 01666
스포츠와청소년직업세계
  • 학년도/학기 : 2024/1학기
  • 학년 : 2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66
  • 교과목명 : 스포츠와청소년직업세계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스포츠와청소년직업세계(Sports and Youth-related Occupations )

      스포츠와 청소년 분야의 직업세계에 대한 상세한 직업 정보와 향후 전망, 학생 본인의 흥미, 적성, 성격, 가치 등을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진로와 직업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준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와청소년직업세계(Sports and Youth-related Occupations )

    스포츠와 청소년 분야의 직업세계에 대한 상세한 직업 정보와 향후 전망, 학생 본인의 흥미, 적성, 성격, 가치 등을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진로와 직업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준다.

닫기
2학년 1학기 청소년지도 전공이론선택 01664
청소년심리및상담
  • 학년도/학기 : 2024/1학기
  • 학년 : 2학년
  • 트랙 : 청소년지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64
  • 교과목명 : 청소년심리및상담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청소년심리및상담(Adolescent Psychology & Counseling)

      청소년기 발달에 대한 이론과 특성, 청소년기 적응적 행동과 부적응 행동, 청소년 상담이론과 방법 그리고 문제유형별 상담사례를 다루는 과목이다. 청소년의 신체적·인지적·사회정서적인 발달적 변화 특성, 청소년기 가족, 또래, 학교, 매체, 일과 여가 환경 맥락의 특성과 이를 설명하는 이론들,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적응적 문제행동 특성, 청소년기 부적응적 문제행동을 다루는 상담이론과 다양한 청소년상담 유형을 다룬다.

    닫기
3 3 보기
  • 청소년심리및상담(Adolescent Psychology & Counseling)

    청소년기 발달에 대한 이론과 특성, 청소년기 적응적 행동과 부적응 행동, 청소년 상담이론과 방법 그리고 문제유형별 상담사례를 다루는 과목이다. 청소년의 신체적·인지적·사회정서적인 발달적 변화 특성, 청소년기 가족, 또래, 학교, 매체, 일과 여가 환경 맥락의 특성과 이를 설명하는 이론들,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부적응적 문제행동 특성, 청소년기 부적응적 문제행동을 다루는 상담이론과 다양한 청소년상담 유형을 다룬다.

닫기
2학년 2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이론선택 01414
스포츠청소년지도윤리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2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414
  • 교과목명 : 스포츠청소년지도윤리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스포츠청소년지도윤리(Sports and Youth Work Ethics)

      청소년지도에 필요한 윤리강령, 철학적 배경을 고찰하며, 청소년지도자로서 가져야 하는 윤리적 태도, 지식,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와 연계한 윤리의 개념, 임파워먼트, 윤리적 이슈들에 대하여 탐구한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청소년지도윤리(Sports and Youth Work Ethics)

    청소년지도에 필요한 윤리강령, 철학적 배경을 고찰하며, 청소년지도자로서 가져야 하는 윤리적 태도, 지식,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와 연계한 윤리의 개념, 임파워먼트, 윤리적 이슈들에 대하여 탐구한다.

닫기
2학년 2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실습선택 01415
레크리에이션실습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2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실습선택
  • 교과목번호 : 01415
  • 교과목명 : 레크리에이션실습
  • 시수 : 2
  • 학점 : 1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레크리에이션실습(Recreation Activities)

      청소년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위한 원리, 방법,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도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실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닫기
2 1 실기실험실습 보기
  • 레크리에이션실습(Recreation Activities)

    청소년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위한 원리, 방법,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도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실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닫기
2학년 2학기 청소년지도 전공이론필수 01669
청소년지도방법론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2학년
  • 트랙 : 청소년지도
  • 이수구분 : 전공이론필수
  • 교과목번호 : 01669
  • 교과목명 : 청소년지도방법론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청소년지도방법론(Youth Work Methods)

      청소년 전문가로서 청소년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의 원리, 학교교육과 구분되는 청소년 지도의 영역,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 청소년지도 환경과 프로그램의 유형 및 실행 방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장면과 상황에서 청소년 지도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닫기
3 3 보기
  • 청소년지도방법론(Youth Work Methods)

    청소년 전문가로서 청소년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지도 방법의 원리, 학교교육과 구분되는 청소년 지도의 영역,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 청소년지도 환경과 프로그램의 유형 및 실행 방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다양한 장면과 상황에서 청소년 지도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닫기
2학년 2학기 청소년지도 전공이론선택 01670
발달심리학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2학년
  • 트랙 : 청소년지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70
  • 교과목명 : 발달심리학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청소년기 이전과 이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특성이 청소년기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촛점을 맞추어 영유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서 발달심리학의 학문적 특성과 인간발달의 기저, 영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신체운동과 지각 발달, 지능, 기억, 언어 발달, 정서, 성격 및 사회성, 자아, 도덕성 성역할 발달, 그리고 인간의 발달이 진행되는 생태적 맥락과 변화를 다룬다.

    닫기
3 3 보기
  •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청소년기 이전과 이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러한 특성이 청소년기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촛점을 맞추어 영유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서 발달심리학의 학문적 특성과 인간발달의 기저, 영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신체운동과 지각 발달, 지능, 기억, 언어 발달, 정서, 성격 및 사회성, 자아, 도덕성 성역할 발달, 그리고 인간의 발달이 진행되는 생태적 맥락과 변화를 다룬다.

닫기
2학년 2학기 청소년지도 전공이론선택 01668
청소년복지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2학년
  • 트랙 : 청소년지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68
  • 교과목명 : 청소년복지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청소년복지(Youth Welfare)

      청소년복지를 설명하는 이론과 실천방법을 이해하고 복지라는 주제가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기회균등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닫기
3 3 보기
  • 청소년복지(Youth Welfare)

    청소년복지를 설명하는 이론과 실천방법을 이해하고 복지라는 주제가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과 기회균등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닫기
2학년 2학기 청소년지도 전공이론선택 01667
청소년인권론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2학년
  • 트랙 : 청소년지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67
  • 교과목명 : 청소년인권론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청소년인권론(Youth Rights)

      청소년의 권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갖는 권리와 의무를 살펴보고,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문제와 관련한 역사적, 법적, 사회적 환경을 고찰하여 대안을 모색해 본다

    닫기
3 3 보기
  • 청소년인권론(Youth Rights)

    청소년의 권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갖는 권리와 의무를 살펴보고,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청소년인권 문제와 관련한 역사적, 법적, 사회적 환경을 고찰하여 대안을 모색해 본다

닫기
3학년 1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이론선택 01674
글로벌청소년시민교육
  • 학년도/학기 : 2024/1학기
  • 학년 : 3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74
  • 교과목명 : 글로벌청소년시민교육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글로벌청소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for Young People)

      글로벌 사회 구성원으로서 청소년의 역할과 책임, 권리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기른다.

    닫기
2 2 보기
  • 글로벌청소년시민교육(Global Citizenship for Young People)

    글로벌 사회 구성원으로서 청소년의 역할과 책임, 권리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기른다.

닫기
3학년 1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이론선택 01671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학년도/학기 : 2024/1학기
  • 학년 : 3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71
  • 교과목명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프로그램 운영 역량을 함양한다.

    닫기
3 3 보기
  •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You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프로그램 운영 역량을 함양한다.

닫기
3학년 1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이론선택 01672
청소년활동
  • 학년도/학기 : 2024/1학기
  • 학년 : 3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72
  • 교과목명 : 청소년활동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청소년활동(Youth Work Activities)

      청소년 활동의 원리와 체계화를 모색하고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사회적응,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설계된 다양한 활동프로그램의 영역별 특성과 의의 그리고 발전방안을 다룬다.

    닫기
3 3 보기
  • 청소년활동(Youth Work Activities)

    청소년 활동의 원리와 체계화를 모색하고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과 사회적응,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설계된 다양한 활동프로그램의 영역별 특성과 의의 그리고 발전방안을 다룬다.

닫기
3학년 1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실습선택 01675
청소년스포츠멘토링
  • 학년도/학기 : 2024/1학기
  • 학년 : 3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실습선택
  • 교과목번호 : 01675
  • 교과목명 : 청소년스포츠멘토링
  • 시수 : 2
  • 학점 : 1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청소년스포츠멘토링(Youth Mentoring in Sports)

      스포츠활동을 통한 청소년멘토링 개념의 이해와 적용, 청소년멘토링의 역사와 멘토링의 실제에 대하여 탐구하고 학습한다.

    닫기
2 1 실기실험실습 보기
  • 청소년스포츠멘토링(Youth Mentoring in Sports)

    스포츠활동을 통한 청소년멘토링 개념의 이해와 적용, 청소년멘토링의 역사와 멘토링의 실제에 대하여 탐구하고 학습한다.

닫기
3학년 1학기 청소년지도 전공이론선택 01673
상담이론
  • 학년도/학기 : 2024/1학기
  • 학년 : 3학년
  • 트랙 : 청소년지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73
  • 교과목명 : 상담이론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상담이론(Counseling Theory)

      상담의 기초 이론, 상담방법과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인간의 부적응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인간적 자질, 상담의 기초이론인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행동이론의 인간관, 문제의 원인, 해결방법, 상담의 과정과 단계, 상담의 유형을 다룬다.

    닫기
3 3 보기
  • 상담이론(Counseling Theory)

    상담의 기초 이론, 상담방법과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인간의 부적응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이다.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인간적 자질, 상담의 기초이론인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행동이론의 인간관, 문제의 원인, 해결방법, 상담의 과정과 단계, 상담의 유형을 다룬다.

닫기
3학년 2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이론선택 01416
스포츠청소년교류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3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416
  • 교과목명 : 스포츠청소년교류
  • 시수 : 2
  • 학점 : 2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스포츠청소년교류(Sports & Youth Cooperative Exchange)

      세계사적으로 스포츠를 통한 청소년교류가 어떠한 목적을 갖고 진행되었으며, 그 과정이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를 알아본다

    닫기
2 2 보기
  • 스포츠청소년교류(Sports & Youth Cooperative Exchange)

    세계사적으로 스포츠를 통한 청소년교류가 어떠한 목적을 갖고 진행되었으며, 그 과정이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를 알아본다

닫기
3학년 2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이론선택 01678
청소년교육론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3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78
  • 교과목명 : 청소년교육론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청소년교육론(Youthology)

      청소년의 올바른 이해와 지도를 위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생활환경, 청소년문제, 청소년정책 등 청소년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닫기
3 3 보기
  • 청소년교육론(Youthology)

    청소년의 올바른 이해와 지도를 위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생활환경, 청소년문제, 청소년정책 등 청소년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닫기
3학년 2학기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전공실습선택 01680
스포츠청소년활동실습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3학년
  • 트랙 : 청소년스포츠문화개발
  • 이수구분 : 전공실습선택
  • 교과목번호 : 01680
  • 교과목명 : 스포츠청소년활동실습
  • 시수 : 2
  • 학점 : 1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스포츠청소년활동실습(Youth Sport Activity Practice)

      청소년의 전인적인 발달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설계된 다양한 스포츠활동프로그램을 실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닫기
2 1 실기실험실습 보기
  • 스포츠청소년활동실습(Youth Sport Activity Practice)

    청소년의 전인적인 발달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설계된 다양한 스포츠활동프로그램을 실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닫기
3학년 2학기 청소년지도 전공이론선택 01679
학습이론
  • 학년도/학기 : 2024/2학기
  • 학년 : 3학년
  • 트랙 : 청소년지도
  • 이수구분 : 전공이론선택
  • 교과목번호 : 01679
  • 교과목명 : 학습이론
  • 시수 : 3
  • 학점 : 3
  • 수업유형 :
  • 비고 :
  • 교과목해설 보기
    • 학습이론(Learning Theory)

      인간행동의 변화는 반복, 연습, 관찰에 의한 경험, 그리고 통찰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는 학습이론의 주요개념, 학습의 기제, 이론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행동주의이론(고전적 조건이론, 조작적 조건화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들에서 설명하는 학습 과정을 적용하여 인간 행동의 습득과정을 이해한다.

    닫기
3 3 보기
  • 학습이론(Learning Theory)

    인간행동의 변화는 반복, 연습, 관찰에 의한 경험, 그리고 통찰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는 학습이론의 주요개념, 학습의 기제, 이론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행동주의이론(고전적 조건이론, 조작적 조건화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들에서 설명하는 학습 과정을 적용하여 인간 행동의 습득과정을 이해한다.

닫기